이번에 숸B 마킹관련해서 DIF에서 성숙한 팬의 자세를 가져 달라는 드립을 날렸는데...
뭐 우리구단만 해도 구단에 뭔 일이 있거나 뭔가 아쉽다는 글 올라오면
각자 판단이지만 구단 열심히 하는데 이해해줘야 되지 않겠냐는 반문이 종종 올라옴.
구단 직원들 열악한 근무 환경에서 진짜 열심히들 일하는거 그건 칭찬해줘야되고 힘내라고 해야되는건 맞다고 봄.
근데 업무 결과에 대한 질책이나 아쉬움까지 이해라는 범주에서 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요즘 세상이 어느세상인데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하면서 고객 신경 안쓰고 자기 주관대로 진행하는 기업이 어디있어?
프로축구는 더 팬에 기민하게 반응해야 함. 어느 스포츠보다 지역밀착이 중요하고 관중수가 구단 운영에 직결되는 부분이니까..
스폰서로 매꾸는 것도 결국 고정 관중수나 언론 노출도가 보장이 되지 않으면 절대로 스폰 안해주는건 기본적인 거.
구단 직원들은 기본적으로 팀이 직장인거지, 돈을 받고 일을 하는 곳이라고.
직장에서 일을 하는데 성과가 제대로 보이지 않아,
혹은 내가 1경기 1경기 돈을 내고 관람하는 경기에서 부가적인 서비스에 만족하질 못해.
그럼 이건 구단의 중요한 재원이며 서비스의 대상인 고객으로 충분히 어필을 하고 아쉬워 할 수 있는 부분이지
자기들이 일 못하고, 자기들이 실수해서 오피셜 내기 전에 공홈에 자료 흘러가고 이런 말도 안되는 상황에서
어디 고객한태 성숙한 팬의 자세가 어쩌고 저쩌고... 직원들 열심히 하고 있는데 이해좀 해줘야 되지 않겠느니...
있는 그대로 "저희 업무의 실수가 있었습니다. 올려주신 자료가 업무상 문제소지가 있으니 죄송하지만 글을 내려주시면 안될까요?"
이게 상식적인 기업의 고객 응대 태도지 직원이 어떻게 일을 하든 너희는 우리를 보듬어야 성숙한 팬이다 이건 냥 갑질인거
구단마다 뭐 비슷한 상황 한두번은 있었을 텐데 대부분 구단이 우리 정말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았습니다.
이런 똑같은 패턴만 계속 반복하고 있을텐데... 뭐 어쩌라는건지... 구단 업무에 대해 이해를 해주는건 고객의 호의지 의무가 아니라고
그런의미에서 올해 우리 바뀐 단장님 몇일전에 글 올리신거 참 맘에 들었음
장문의 글로 솔직하게 KB 연장 못했다, 메인스폰 현재 열심히 구하고 있으나 반응이 좋지않다.
이 상황에서 당장 시즌권 판매량을 확보하는게 중요하다.
구단에서도 열심히 시즌권 판매에 공을 들일테니, 팬 여러분도 시즌권 구매에 적극 참여를 부탁드린다.
이렇게 솔직하게 구단 상황, 노력, 당부 이렇게 소통하면 얼마나 보기 좋아?
구단이 지역밀착프로그램 체계적으로 준비해서 10년 20년 꾸준히 진득하니 진행하는거 정말 중요하지.
근데, 거창한거 번지르르한거만 준비하다보면 가벼운 한마디 한줄이 바쁘니까 지나가도 되는건줄 착각하는 경우가 생겨.
체계적인 프로그램 거창한 이벤트 이거는 새로운 사람들을 끌어드리지만, 가벼운 한마디 한줄은 기존 팬을 유지시키는데 중요함.
앞으로 10년, 20년이 아니라 진짜 100년 200년 갈 K리그라면
사소한 일이라도 꾸준히 편하게 소통하고, 팬을 좀 더 높게 세워줄 수 있는 그런 구단들이 되었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