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홍보가 제일 중요하다
요 밑에 어떤 횽 말대로...어떤 매니악한 것에 대해 팟캐스트를 만들면...그 분야에 대해 어느정도 관심이 있는 사람을 제외한 일반인들은 대개 그 팟캐스트에 대해 관심을 안가져. 게다가 우린 정말 매니악한 '개축'만을 다루기 때문에 '주간 서형욱' '오프사이드' '원투펀치' 같은 것보다 더 매니악한 계층을 타겟으로 삼게 되는거지...(물론 저 팟캐스트들은 유명 해설위원들이 진행하기에 더 인기가 많지만)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그 타겟을 확실히 끌어올만한 홍보가 매우 중요하다. '축덕IT수다' 같은 경우도 내가 크루로 있었지만 솔직히 홍보면에서 많이 딸렸던게 사실이지.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만 홍보하려니 쉽지가 않더라. 개발공에서 팟캐스트를 만들어 홍보하려면 국내 축구 커뮤니티는 다 돌고 SNS로도 많이 홍보해야 할듯 싶다. 할수만 있다면 개축 경기장에서도 직접 홍보하거나.
2. 기획을 확실하게 해야한다
'축덕IT수다' 같은 경우에는 전문인들이 아닌 순수 팬들로만 이뤄져서 기획, 진행이 다 이루어지다보니 전문적인 팟캐스트에 비해 부족했던게 조금 있었지...그래도 나름대로는 잘 기획했다고 생각한다. (@쩡군 이 굉장히 고생많았지) 개발공 팟캐스트는 철저하게 임부분장이 잘 되었음 하는 바람이다. 그러니까 총괄PD 1명, 작가 1~2명, 엔지니어 1명, 진행자 1명, 패널 2~3명 정도로 구성되면 딱일듯 싶다.
사실 내가 진행자 굉장히 하고 싶은데 아무래도 욕심이겠지
3. 기왕이면 좋은 환경에서 녹음하는게 좋다
뭐 사실 스터디룸이나 세미나실 같은데서 녹음해도 상관은 없지만......'축덕IT수다' 같은 경우엔 토즈에서 녹음하면서 다른 스터디룸에서 방해된다고 클레임 온적이 꽤 있어서 애를 먹기도 했다. 하지만 홍대 팟빵 스튜디오 같이 제대로 갖춰진 곳에서 녹음할땐 남의 눈치 볼거 없이 신나게 녹음하니까 집중도 잘되고 좋더라. 그러기에 개인적으로는 세미나실 같은 곳보다는 스튜디오처럼 환경이 제대로 된 곳에서 녹음했음 하는 바람이다. 어떤 농구 팟캐스트는 아예 크루중 한명의 집에서 녹음한다더라. 집 주변이 조용한 환경이라면 그것도 괜찮긴 할듯.
@리내뽕 횽이 굉장히 흥미를 내며 추진하려고 하는듯한데 잘 진행되어서 개발공만의 팟캐스트가 하나 나왔음 좋겠다.
나도 도움되는거 있음 많이 도와줄게 그러니 진행자 자리를 내놓아라
일단 녹음 환경의 경우 최우선적으로 녹음실(팟빵이 가산 디지털 단지로 옮겼더라고 ㅇㅇ) 1순위.
정안되면 세미나 룸이나 자동차 안에서 해야겠지..
(국립중앙도서관 스터디룸 생각도 해봤는데 거긴 장시간 대여는 힘들꺼같아서;;)
일단 레코딩이 제대로되야 뭔가 있어보이니깐 ㅇㅇ..
그리고 멤버 구성의 경우 5~6명정도로 생각중임..
엔지니어 1명 작가2명 최소 3명 맞추고 총괄 PD 1명에 진행 담당 1명 +@하거나..
작가진을 패널로 넣거나 .. 너무 많으면 또 일정 맞추기도 애매하고.. 산으로 가지않을까 싶어서 ㅇㅇ..
역시나 홍보의 경우가 가장 문제인데..
사실 개축 컨텐츠 파이가 그렇게 큰것도 아니고 ㅇㅇ 주요 축구 커뮤니티쪽으로 유통을 해도 수요는 소수일꺼같다. 일단 최대한 SNS를 비롯해서 블로그나 일반 커뮤니티까지 한번 다녀볼까함..
쨋건 축덕IT수다 휴식기인데 진행자로 와준다면야 쌩유베리감사지 ㅇㅇ
(투땅뛰어도 괜찮은가?ㅋㅋ)
근데 이 프로젝트는 8~9월은 되야 본격 만남을 가지면서 진행이 될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