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뉴스

안산이 보는 서울이랜드의 강점과 약점

by 캐스트짘 posted Feb 16,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지난 13일 전라남도 목포 전지훈련지에서 만난 신형민은 "이랜드와의 맞대결이 가장 기대가 된다"며 "외국인 감독이 어떻게 팀을 꾸려갈지가 궁금하다"라고 말했다. 마틴 레니 이랜드 감독의 지도력에 따라 강팀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다. 신형민은 "새 감독의 특징에 따라 이랜드는 충분히 우승후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축구에서 감독의 역할은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어도 사령탑의 지도력이 부족하면 좋은 팀이 되기 어렵다. 레니 감독은 미국메이저리그사커를 경험한 젊은 지도자다. 스코틀랜드 출신으로 유럽과 미국 축구를 잘 알고 있다. 하지만 K리그를 접한 적은 없다. 얼마나 빨리 리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응하느냐에 따라 서울이랜드의 미래도 달라질 수 있다. 신형민은 "외국 감독과 한국 감독의 스타일은 다를 수 있다. 그렇지만 뭐가 맞고 뭐가 틀리다고 하기는 어렵다"며 뚜껑은 열어봐야 알 수 있다는 생각을 밝혔다.

서울이랜드의 가장 큰 무기는 구단의 지원이다. 기업구단 창단은 1995년 수원삼성 이후 19년 만의 일이다. 뒤늦게 뛰어든 만큼 서울이랜드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분위기다. 당장 국가대표로 오랜 시간 활약했던 베테랑들을 영입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전지훈련을 돈이 많이 드는 미국으로 가는 것도 하나의 예다. K리그 챌린지의 다른 구단들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투자를 한다고 볼 수 있다. 이흥실 안산 감독은 "프로는 투자하는 만큼 성적을 낸다고 봐야 한다, 서울이랜드는 분명 우승후보다. 선수 구성뿐 아니라 구단의 전폭적인 지원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점이 확실한 만큼 단점도 뚜렷하다. 가장 큰 약점은 베테랑들 외에 아직 검증된 선수들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점이다. 실력과 경험 모두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2부리그지만 K리그 챌린지는 분명 만만치 않은 무대다. 3년차에 접어들면서 각 팀의 전력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 안산과 상주상무는 국가대표급 스쿼드를 구축하고 있다. 대구FC, 강원FC, 경남FC 등은 K리그 클래식을 경험한 팀들이다. 수원FC, FC안양 등 기존의 팀들도 쉽지 않은 상대다. 이 감독은 "이랜드가 우승후보인 것은 분명하나 쉽게 위로 올라가지 못할 수도 있다. 기존의 팀들이 더 강해졌다"라고 말했다. 신형민도 "축구는 3~4명이 하는 게 아니다"며 서울이랜드의 첫 시즌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http://m.sports.naver.com/soccer/news/read.nhn?oid=436&aid=0000014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