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1번 배너2번

채팅방 접속자 :

접속회원 목록
출석
순위 출석시각 별명
출석한 회원이 없습니다.
방문자
오늘:
154
어제:
890
전체:
3,817,995

DNS Powered by DNSEver.com
.


박인동 위원      박인동 위원입니다.
   국장님, 업무보고하시느라 또 답변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감사합니다.
박인동 위원      개인적인 감정은 없습니다마는 부득이하게 국장님께 또 인천시체육회 전반에 관련된 질의를 드리게 됨을 참 유감스럽게 생각하고요.
   먼저 인천시체육회 전결규정, 전결권자, 결재권자가 바뀌었던 정황과 관련된 그것으로 인해서 전결규정을 제가 자료 요구하고 싶고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네.
박인동 위원      체육회 전반에 관련된 부분에 대한 질의를 어떤 분한테 해야 될까요? 국장님께 말씀드려도 답변이 모호하실 수도 있는 상황이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상임부회장님의 출석을 제가 간절히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나오시지 않으셨어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그래서 오늘 경영지원부장인 배진수 부장님이 같이 여기 배석을 하고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배진수 부장님이 작년 행정사무감사 때도 본 위원은 없었지만 나와서 수고해 주시지 않으셨나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좌석에서 - 아닙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처음 참석했습니다.)
   그런가요? 작년 행정사무감사 때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그때는 사무처장이 근무했었습니다.
박인동 위원      사무처장님 나오셨고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네.
박인동 위원      알겠습니다.
   제가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국장님께 질의를 드리고 답변이 미비할 때는 배석해 주신 부장님께서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저희가 증인요청을 한 상태에서 수석부회장께서는 어떤 이유로 나오시지 않게 되신 건가요? 개인 일신상의 이유라고 답변은 들었습니다만 정확한 내역은 말씀 주지 않으셔도 두리뭉실하게 그 단어로도 충분히 나오지 않으셔도 된다라는 차원으로 해석될 수 있나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도 어제 저녁 늦게, 오늘 아침에 저도 알았거든요, 못 나오시는 부분에 대해서.
   그래서 일신상이라는 것이 너무 포괄적이고 좀 더 분명히 설득될 수 있는 그런 내용이어야 되지 않냐는 얘기를 아까 부장님께도 말씀을 같이 제가 오전에 나눴습니다. 그랬는데 그 부분은 같이 논의가 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박인동 위원      우리 해당 국에 행정사무감사가 예정 발표 된 게 언제부터죠?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지금 본회의 일정은 연초에 나와 있고요, 11월 5일부터라는 본회의 일정은요. 그 다음에 세부적인 것은 최소한도 15일 내지 20일 전쯤에는 행정사무감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공문이 10월 16일 날인가 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계관을 향해)
   “16일이 맞죠?
      (「네」하는 이 있음)
박인동 위원      부득이하지 않은 정말 어떤 개인적인 특별한 상황이기를 저희가 바라겠습니다.
   책임 있게, 국장님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본 위원이 질의하기 위해서 임시회 회기 중에도 제가 출석 요구와 관련된 부분을 전문위원님께 검토를 부탁드렸었어요. 하지만 그 당시에 임시회에는 출석 요구에 대한 것을, 증인으로 출석시킬 수가 없다라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고 행정사무감사 때 얼마나 기대했는지 몰라요. 두리뭉실하게 의혹이 증폭돼 있던 상황들에 대한 직접 당사자인 본인께 질의를 통해서 답변을 들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정말 설레서 잠도 못 잤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그분의 모습을 또 보지 못했네요.
   제가 전결규정과 관련된 자료를 요청드렸잖아요, 국장님. 이게 전결규정 결재권자가 원래 누구신가요, 인천시체육회?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인천시체육회는 회장님이 계시고요.
박인동 위원      원래 수장이시면…….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회장님이고요.
박인동 위원      그러니까 원래 수장이 회장님이시면 원래대로 한다면 관행적으로 인천시장님이 되시겠네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지금도 시장님이시고요, 회장님은.
박인동 위원      지금 결재권자가 바뀌지 않았나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아니요, 시장님이시고요. 그 다음에 거기에서 일반 중요결정에 대해서는 회장님이 하시고 보통 일반행정적인 것은 사무처장과 그 다음에 상임부회장 전결로 거의 처리되고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정확히 확인한 바는 아닙니다만 전결규정의 결재권자가 강인덕 상임부회장님으로 바뀌었대요. 그것 모르고 계셨습니까, 아니면 제가 사실과 다른 것을 알고 있는 건가요?
   부장님, 답변 주실 수 있는가요? 나오셔도 되고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체육회 경영지원부장 배진수입니다.
   전결규정은 사무처장 결재로 그렇게 하게끔 돼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런데 지금 전결규정에 강인덕 상임부회장님으로 바뀌었던 사항이 있나요, 없나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일전에 바뀐 사항이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것을 여쭤보고 싶은 겁니다.
   국장님, 모르고 계셨네요.
   이렇게 중요한 인천시체육회 전반의 사항이 관내 최대 체육단체로 70개 종목 단체에 20만 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인천시체육회 소속으로. 그리고 연간 500여억 원의 예산이 보조금으로 나가고 있고요. 그렇죠, 부장님?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래서 이 들쭉날쭉한 의심의 꼬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임시회를 통해서 우리 문화복지위원님들을 포함한 본 위원도 지속적인 관심에 대한 표출을 했습니다. 그것에 대한 의문을 종식시키기 위한 행정사무감사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생각을 하는데 거기에 출석하지 않은 상임부회장님에 대해서 다시 한번 유감을 표시하는 바이고 다음 질의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장님께서는 수고스럽겠지만 자리에 앉아서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인천광역시체육회 강인덕 상임부회장님은 2015년 3월부터 현재까지 시체육회 상임부회장으로 재임하고 계시죠?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네.
=47>
박인동 위원      그리고 2018년 8월부터 최근까지 인천유나이티드축구단의 대표이사로 재임하셨어요.
   위 두 단체의 임원으로 재임하면서 인건비 및 활동비 법인카드 등으로 연간 약 2억여 원의 시민의 혈세가 그분께 돌아갔었습니다. 정말 바람직한 300만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또 20여 만 체육인에 대한 활성화 차원에서 노력하셨던 모습에 대해서 제가 한번 담아보고자 합니다.
   월 400만원의 업무추진비를 시체육회에서 받으셨어요. 시비로 200만원의 업무추진비가 나갔었고요. 임시회 때도 제가 언급을 했지만 200만원의 추가적인 어떤 자체부담금에 대한 업무추진비가 나갔다는 걸 제가 언급해서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아직까지 그 자료를 받아보지 못했습니다.
   그게 어떤 상황인지는 모르겠어요. 부장님, 답변 주실 수 있나요? 존재하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좌석에서 - 제가 말씀을 못 알아들었습니다. )
   400만원의 업무추진비를 받고 계시는데요. 시비로 200만원을 받고 계시고요. 자체부담금에 대한 200만원을 받고 계시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좌석에서 - 그렇습니다.)
   200만원 자체부담금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종혁      미안하지만 앞으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시비보조금 200만원…….
○위원장 박종혁      일단 자기 직책을 말씀해 주세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체육회 경영지원부장 배진수입니다.
   시비보조금으로 월 200만원씩 나간 것은 2016년 2월부터로 알고 있고요. 자체부담금은 2017년 1월부터 이렇게 지급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거기에서 세금을 제하고 통장으로 지급하고 있고 그리고 2014년 이사회를 통해서 시ㆍ도 간의 상임부회장님의 업무추진비가 필요한 것을 파악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 그렇게 해서 이사회를 통해서 지급하는 게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자체부담금 이 역시도 세입에 잡혀서 예산에 편성돼 있는 우리 시 재산이 아닐까요, 그렇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우리 체육과에서 감사가 이루어졌었죠? 그에 대한 감사가 이루어졌나요, 안 됐나요? 자체부담금에 대한 감사가 이루어졌는지 유무를 묻고 있는 겁니다.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자체부담금은 지적사항에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러면 본 위원이 누누이 지적했던 그 상황에 대한 감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거네요.
   국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시비 지원에 대한 것과 그 다음에 추가로다가 자체재원된 건데 그 부분은 제가 바로 금년도에 지도ㆍ점검한 결과를 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박인동 위원      아니, 지난 2개월 전에 본 위원이 정말 성토하는 목소리로 질의 했던 사항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감사가 있었을 거라고 해서, 체육진흥과인가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네.
박인동 위원      감사를 통해서 제가 답변을 들을 것으로 기대를 했었거든요.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자체점검을   한 결과에 대해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박인동 위원      위원장님, 원활한 회의진행과 확실한 답변을 듣기 위해서 정회를 제가 요청해도 되겠습니까? 답변이 오기 전까지는 제가 다음 질의에 대한 진행을 못 할 것 같습니다.
   2개월 전 본 위원이 임시회를 통해서 그 상황에 대해 명확히 명시를 했었고 그것에 대한 답변을 주십사라고 자료 요청까지 한 상황인데 자료는 물론이고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답변할 수 있는 자료가 준비될 때까지라도 정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종혁      자료를 언제까지 주실 수 있으십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바로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박종혁      아니, 진즉에 박인동 위원께서 자료 요구하셨다면서요, 체육과장님.
박인동 위원      체육회에다가 요청을 했었습니다.
○위원장 박종혁      체육회에다가 요청을 했나요?
박인동 위원      네.
○위원장 박종혁      그러면 지금 바로 가능하시겠습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네, 바로 준비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종혁      그러시면 어차피 한 시간이 됐으니까 쉬는 시간도 됐네요.
   위원 여러분!
   원활한 질의ㆍ답변과 또 감사에 대한 충분한 추가 자료 요구를 위해서 3시까지 감사중지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3시까지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4시 45분 감사중지)
(15시 09분 감사계속)

○위원장 박종혁      계속해서 감사를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박인동 위원님.
박인동 위원      질의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장님, 본 위원이 조금 전에 언급했던 사항대로 2016년 이후부터 집행됐던 상황에 대해서 해당 과에다가 자료를 원활히 제출해 주실 용의가 있으신가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국장님께서는 그 자료를 면밀히 검토해서 법적효력이 있는 상황까지 다 해 볼 용의가 있으십니까?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네.
박인동 위원      해 보시고 나서 본 위원에게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러면 다음 질의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시체육회 모든 임원 중에 회장직무대행, 상임부회장, 사무처장 이렇게 해서 임원이 라고 표현할 수 있겠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11개 분과위원회가 존재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11개 분과위원회에서 7개 위원장을 겸임하고 계신 분이 있어요. 겸직위반에 관련된 소지가 충분히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부장님께서 알고 계실 건데요. 그게 실제로 가능한 상황입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본회 규약 제33조3항에 본회 임원은 다른 임원의 직위를 겸직할 수 없다고 돼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11개 분과위원 중에 7개 위원장을 겸직하고 계시거든요. 그런데 아무런 제재조치를 받지 못하고 아니면 자체적으로 시에서 그렇게 무분별하게 위원장을 7개씩이나 할 수 있는 상황으로 나갈 수 있는 건가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현재 저희 규약에는 임원이 겸직할 수 없다 이렇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자체적으로 문제가 있는 게 있습니다. 분과위원회를 두고 있으면서 거기에 따른 위원회규정에 겸직을 하게끔 당연직을 해 놓은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전체적으로 이 건을 규정이나 규약을 한번 전면 재검토해서 정비를 해야 될 그런 사항에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겸임금지법에 대한 어떤 규정을 위반한 상황에 대한, 교묘하게 허점을 노렸다고 본 위원이 판단해도 되겠습니까?
   그건 대답하기 곤란하실 테니까 다음 질의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사회 정족수가 26인 이상 50인 이하로 구성하기로 돼 있죠, 부장님?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현재 이사에 몇 분 계십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현재 이사님은 열다섯 분 계십니다.
박인동 위원      본 위원이 파악했던 두 달 전 17명보다도 두 분이 더 못 하시는 상황이네요. 정족수 미달이시잖아요. 그리고 회원종목단체장 및 전문체육인출신들은 배제된 상황 맞습니까? 일부도 계신가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당시에는 두 분인가 세 분 계셨으니까 배제가 된 상황이 맞다고 판단이 됩니다.
박인동 위원      그 상황에 대해서 부장님 의견을 말씀해 주시죠. 이게 가능한 상황입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규정대로 채워지는 게 맞다고 생각이 됩니다.
박인동 위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됐던 상황에 대해서는 어떤 분이 작용을 해서 되신 거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당시이사 구성 자체에서 그런 문제점이 있지 않았나, 그런 것에 대한 판단이 잘못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박인동 위원      조목조목 짚어나갈 건데요.
   본 위원도 남동구체육회에 이사로 한 8년 이상 9년 이사로 재임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공공연한 회비로 연 70만원, 80만원을 제가 냈었어요. 그 비용으로 쓸 수 있는 체육회 전반적인 형태의 사업들이 많거든요. 어려운 처지에 있는 경기인들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들을 저희가 해 왔던 겁니다.
   그러면 큰 맥락으로 있는 우리 인천시체육회 같은 경우에는 비용이 더 세지 않나요, 이사님들 그리고 부회장님, 상임부회장님 낼 수 있는? 그간 강인덕 상임부회장님이 재임하시기 전에는 어떻게 내셨던가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강인덕
상임부회장님께서는 2015년도에 그냥부회장으로 계셨던 상황이고요. 2016년도 2월에 상임부회장으로 이렇게 됐습니다. 그런데 2015년도에는 일반부회장이었기 때문에 500만원이 원래 부회장님 회비였습니다마는 가맹 경기단체의 회장직을 맡으면 50% 감면이라 그래 가지고 250을 냈습니다.
   그런데 그 당시에 상임부회장으로 있던, 2015년도입니다. 상임부회장으로 있던 노순명 상임부회장님은 면제대상으로 이렇게 해 가지고 회비를 내지 않았었고 그리고 2016년도에 강인덕
부회장이 상임부회장이 되면서 회비를 내지 않았던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런 규정이 있나요, 면제대상이 되었던 규정이 체육회에 따로 있나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별도의 규정이 지금 돼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번에…….
박인동 위원      자체해석인가요, 그러면?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자체적으로 이사회를 하면서 그렇게 결정을 했던 사항이었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 당시 참석했던 이사님들은 몇 분이 참석하셔 가지고 그런 결론에 도달하게 된 거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2015년도라 제가 정확히 그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박인동 위원      시체육회 93% 이상이 인천시보조금으로 구성이 돼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리고 대부분의 체육시설이 인천시 소유입니다. 그러면 인천시체육회와 우리 시정부와 상호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해야 될 사업들이 굉장히 많을 것 아닙니까. 그리고 많은 도움을 통해서 실제로 체육회가 운영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시 집행부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많은 노력들을 하실 건데 그 적임자가 누구시죠? 소통의 창구 가장 최일선에 계신 분이 누구실까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현재는…….
박인동 위원      지금 사무처장님께서 공석이기 때문에 강인덕 상임부회장님이 유일한 소통창구라고 해도 되겠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정말 곤란한 질문이긴 합니다마는 이렇게 부장님께 부담을 드려도 될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소통의 창구를 정말 잘하고 계신다고 생각하십니까?
   단적인 예로…….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제가 직원이라는 점을 좀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인동 위원      그 단적인 예가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인 거죠.
   사실은 관행적으로 행해왔던 시정부가 새로 수장이 임명돼서 선출이 돼서 그 직책을 가지게 되면 그전 정부에서 있었던 분은 다 퇴임을 하시고 새 정부에서 맞는 신임 임원들로 구성되는 게 관행이었고 전통이었거든요.
   그런데 그러지 못하고 추대에 의해서 얼마나 주위의 전문체육인부터 원로체육인부터 해 가지고 정말 많은 체육인들께서 300만 시민들의 모든 목소리를 책임을 져서 대변하시는 쟁쟁하신 그분들이 한목소리로 그분께 추대를 권유했던 상황을 본 위원은 알고 있거든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바람직하게 아름다운 모양새로 갖춰질 수 있는 그 상황을 행하지 못했던 상황에 대해서 본 위원이 다음 질의로 이어진 상황에 의해서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는 상황들이 있어요. 그것을 다시 한번 제가 거론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체육회 최고 심의기구인 스포츠공정위원회라고 아십니까, 부장님?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네,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어떤 거죠, 위원회 성격이?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체육회규정 제정이나 관리 또 가맹 경기단체의 분쟁이나 이러한 문제를 중재하고 그리고 군ㆍ구단체나 임원들이 연임하는 그런 최고의 기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러면 인천시 최고의 심의기구겠네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지금 운영이 되고 있습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지금 안 되고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 이유가 무엇인지 여쭤 봐도 되겠습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2년간의 스포츠공정위원회가 임기를 마쳤고요. 그러고 나서 이사회에 스포츠공정위원회 위원장님이 이사회의 임명동의를 받으셔야 됩니다. 그런데 2월달 이후로는 아직까지 이사회를 개최하지 못했고 정족수에 미치지 못한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렇습니다. 스포츠공정위원회라는 시체육회 최고 심의기구가 존재하지 않고요.
   본 위원이 조금 전에 언급했던 것 같이 11개 각종 위원회 중 7개 위원장을 아이러니하게도 강인덕 상임부회장이 맡고 있습니다. 분과위원 겸직금지규정 위반이죠.
   제38조 각종 위원회의 설치항목 3항에 위원회의 위원은 다른 위원회 위원을 겸임할 수 없으며 동일 대학 출신자 및 재직자가 재적위원 수의 20%를 초과할 수 없다고 정확히 명시돼 있습니다.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임원회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언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질의를 드리다가 잠깐 다른 데로 다녀왔는데요.
   2015년도에 스물일곱 분의 임원들께서 6250여 만원을 납부하셨어요, 순수 체육회비로요. 그리고 ’16년도에 열아홉 분의 임원들께서 6300만원, ’17년도에 열아홉 명의 임원께서 5700만원을 납부하셨습니다. 2018년도에 네 분이 내셨어요, 1000만원. 정확히 1050만원이네요.
   이게 체육회가 공신력 있는, 우리 남동구라면 남동구체육회가 남동구 전체를 대표하는 체육인들에 대한 최고의 단체인 거고요. 인천시체육회라고 하면 그 체육회 각 군ㆍ구별 수장들이 모여서 구성할 수 있는 최고의 구성단체인 겁니다, 체육회 차원에서는.
   누구나 가고 싶어 하고 그 자리를 가기 위해서 각고의 노력도 벌이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네 분께서 회비를 1000만원을 납부하셨어요. 그리고 존경하는 강인덕 상임부회장께서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납부실적이 전무합니다. 수장이 먼저 회비납부에 대한, 이건 의무 아니겠습니까? 내면 다른 이사님도 본보기로 당연히 안 따라가시겠습니까?
   그리고 수석부회장이라는 자리는 정말 더 없는 체육인에 대한 명예로운 자리입니다. 그래서 본보기로 그분이 할 수 있는 모든 재량이 많아요. 명예로운 자리로서 말입니다.
   불우이웃 선수의 장학금 지출 본 위원이 조금 전에 언급을 했었습니다만 11건의 880만원이 2015년부터 2018년도까지 나갔습니다. 10개 군ㆍ구 중에 한 곳인 구에서 1년에 지출한 비용에 준하는 상황이에요. 그리고 나머지 임원회비에 대한 예산은 임원 피복비 구입과 행사비, 식대, 선물비 등으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이건 다른 군ㆍ구체육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강인덕
상임부회장님은 회비 납부실적이 없을까요?
   대답하기 곤란하시면 누가 어떤 과장님이나 국장님이 대답하실 수 있나요?
   지금 직제상 아래 직에서 계시다 보니까 대답하기가 굉장히 여의치 않으실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이제 이사님들이 자체적으로 내는 비용, 회비는…….
박인동 위원      관여할 수 없다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관행적이라고 본 위원이 언급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그 자체회비로써 쓸 수 있는 경비를 가지고 정말 좋은 곳에 우리 체육인들을 위한 광범위한 일들을 많이 하시거든요.
   소통도 부재지, 자체회비 내는 부분까지 도 준수하지 않으셔 가지고 타의 모범이 되지 않으셔서 임원들은 자꾸 빠져나가고 있는 실상이고요. 그리고 본인의 입맛에 맞는, 기호에 맞는 분들만 해서 전문체육인이나 종목별 회장님들은 배제하는 형식이 정말 인천시체육회의 수장으로서의 걸맞은 모습이라고 생각이 되십니까?
   절대 그렇지 않다고 본 위원은 판단되고요.
   연도별 납부실적으로 보듯이 해가 갈수록 납부자도 줄고 금액도 줄고 있습니다. 이게 독선운영으로 이사가 사임하고 납부도 하지 않는 원인이 이곳에 있다고 본 위원은 생각을 하고요.
   지출내역에서 보듯이 체육발전이나 장학금 전달 등은 미비하고 대부분 임원들의 피복비, 구입비, 식대, 행사비, 선물비 등 사금고처럼 사용하게 되는데 일단 체육회에 납부를 하게 되면 공금 아닙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공금입니다.
박인동 위원      계산서도 발행해 주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납부영수증은 들어갑니다.
박인동 위원      그러면 그걸로 해서 세금 실적에 대한 어떤 도움이 되는 그 명칭을 뭐라 그러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목적기부금이라고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박인동 위원      감면을 받지 않습니까, 영수증으로 인해서.
   체육회에 납부되면 공금입니다. 사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영역이죠. 강인덕 상임부회장님께는 그전 상임부회장께 지급됐던 시비 업무추진비 200만원을 플러스해서 400만원에 대한 금액을 받으셨어요. 그것도 체육발전기금에 대한 이율에 관련돼 있는 금액으로요.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관용차량을 제공 받으셨고 운전기사를 전용으로 사용하고 계시고요. 수행직원도 대동하고 계시고 수행비서 역할을 지금 하고 계신답니다.
   그런데 강인덕 상임부회장님은 기업인으로서 다른 자리에 가셔서는 보수가 없는 무보수임을 그렇게 주장하셨대요. 업무추진비는 보수가 아니니까요, 실제로.
   글쎄요, 시비와 자체 예산에 대한, 400만원에 대한 어떤 업무추진비를 받으시면서 무보수임을 그렇게 자신할 수 있는지 참 의문이 가네요.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제가 살펴봤습니다, 자료요청을 통해서. 인천에 아주 유명한 음식점 거론해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경복궁 구월점엔타스, 백제원, 대동강, CN, 주원일식 등 고가의 식사를 많이 했더라고요. 어떤 자리에 어떤 분과 대동해서 했는지는 의문입니다. 그것까지 나오지 않았으니까요, 제가 요청했던 자료에는.
   특히 경복궁 구월점엔타스 한 곳에서만 20회에 걸쳐서 360만원이 결제됐어요, 집중적으로. 아이러니하게도 선거에 인접한 시기 때 그렇게 됐죠. 정치적인 성향으로 둔갑할 여지가 있으니까 개인 일탈로 저는 관여를 하고 싶거든요. 그 이상에 대한 질의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강인덕=56>
상임부회장께서는 각종 행사 시 수행비서처럼 여직원을 대동하고 휴일이나 야간에도 같이 다녔다는데 그것 알고 계십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네, 늦게까지 있었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런데 업무분장상 당연히 수행을 해야 될, 모셔야 될 어떤 직제에 관련된 부분이니까 본 위원이 관여할 수 없는 영역이기는 합니다만 해도 해도 너무해요. 밤 12시 넘어서까지도 같이 있었던 상황이 수차례 목격이 되고 그걸로 인해서 직원들이 심각히 성토하는 자리까지도 마련됐던 사항이기도 하거든요.
   이런 소통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특히 직원들 간에 어떤 원활한 소통으로 인해서 시정부에 건의를 통해서 무분별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도출돼 있던 여러 상황에 대한 의견도 조율을 해야 될 것이고요. 본인이 문제가 없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종합해서 보면 무보수를, 추진비를 받지 않았다라고 자처하셨던 강 수석상임부회장께서는 400여 만원의 업무추진비를 가지고 의혹이기는 합니다만 지금 거의 실상이 드러나다시피 하고 있던 사항들이 많이 발견됐어요. 그 사항에 대해서 언급을 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사 문제와 승진 그리고 채용에 관련된 상황에 대해서 의문점이 계속 증폭되고 있는 것 혹시 부장님 들으신 바 있습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런 소문이 나도는 건 들은 적 있으십니까?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네, 들은 적은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이게 인천시체육회의 실상입니다. 20여 만 동호인들과 그리고 임원진을 필두로 한 수장께서 보여줬던 모습들이 본 위원이 방금 나열했던 사항들의 참모습이에요. 그리고 더해서 소통의 부재와 독선적인 어떤 행동으로 인해서 질책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인사와 승진, 채용에 대한 비리에 연루돼 있던 의혹까지도 계속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전 시정부에서 임명이 됐던 본인의 모습을 망각하고 새로이 임해서 인천시체육회에 대한 새로운 모습을 구상하고자 하는 현 시장에 대한 어떤 모습까지도 추대에 의한 아름다운 모습을 선택하지 않고 이제는 본인이 이사회를 통해서 되지 않은 상황이니까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대의원총회를 통해 가지고 추대 형식으로 다시 박남춘 시장께서 임명이 되셨죠?
○인천광역시체육회경영지원부장 배진수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런데 다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이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까지 만들게 되었습니다.
   부장님께서는 들어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국장님, 지금까지 본 위원이 질의했던 사항 잘 들으셨죠?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네, 그렇습니다.
박인동 위원      그게 인천시체육회의 현주소입니다. 그럼에도 단속권이 없고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인천시체육회에 산적돼 있는 이 문제점에 대해서 좌시하실 것입니까?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지금 위원님 좋은 말씀 제가 경청했고요. 그 다음에 메모도 다 했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체육회이사회가 운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체육회이사회를 새롭게 구성을 했습니다. 새롭게 구성을 해 가지고 현재 전체적으로 마흔두 분의 체육회 이사로 해서 다음 주에 체육회 이사를 신규로 개최할 준비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업무보고라든가 새로운 방향을 정할 겁니다.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건에 대해서도 저희가 9월 13일 날 임시총회를 거쳐서 시장님을 체육회장으로 추대했었던 건에 대해서 이사회의 절차에 대한 이런 부분 이의를 해 가지고 했지만 저희가 여기에 대해서 자문변호사의 의견과 그 다음에 이런 것들을 통해서 현재 답변서를 이미 제출했고요. 여기에 따라서 변론기일이 확정되는 대로 거기에 대한 충분한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준비를 지금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박인동 위원      제가 공식회의석상이 아닌 상황에서 이게 이미 예측 가능한 상황이었다는 것에 대해서 제가 과장님께나 국장님께 언급했던 사항이 있습니다. 그쪽에서 모 상임위원장께서는 이런 식으로 나오면 이렇게 대처하겠다라는 게 이미 공공연한 사실형식으로 표출이 된 상황이었어요, 그것에 대한 것도 분명히 말씀드리고.
   그러면 거기에 대한 준비로 만전을 기하고 계신가요, 지금?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네, 그래서 전체 대의원총회를 4차에 걸쳐서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했고 그 다음에 그렇게 해서 정상적으로 시장님을 추대해서 모셨고 그랬는데 변론에 대한 충분한 답변을 작성했고요. 그 다음에 여기에 대해서 변론기일이 확정되면 저희가 충분한 소명과 그 다음에 우리의 입장에 대한 논리가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박인동 위원      말씀 잘 들었고요.
   인천시체육회 상임부회장 자리는 정말 명예롭고 존경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자리입니다. 그 위치에 계신 분께서 지금이라도 늦지 않게 모든 300만 시민과 20여 만 체육인들에 대한 소중한 마음으로 결단력 있는 어떤 결정을 내려주기를 바라면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문화관광체육국장 유지상      네, 잘 알겠습니다. 

Who's 현이

profile

수원수원

 

우리가 돈이없냐 가오가없냐

서포터는 서포팅으로 말한다.

  • profile
    title: 인천 유나이티드_구김엊져 2019.02.12 12:40

    길어서 대충 요약하자면

    1. 일반적인 관행으로 지자체장이 바뀌면 임명직인 체육회 임원의 물갈이가 새롭게 일어나지만 강인덕은 계속 자리 지킴.

       문제는 일을 잘하면 상관없는데, 일도 제대로 못함(이사회를 열어 각 위원회 위원장을 뽑아야 하는데 일부러 그러는건지 하지않음)

    2. 체육회 임원은 회비 납부 의무가 있지만 강인덕은 3년여 동안 내지 않음

    3. 강인덕은 누차 언론에 자신은 체육회에서 급여를 받지 않았음을 이야기하고 다녔고, 400여 만원의 업무추진비를 사용하였음.

       급여만 안받았지 다른건(수행비서, 차량, 기사 등) 다 누림.

    4. 휴일, 야간 가릴것 없이 수행비서(여자)를 대동하고 다님. 그 때문에 직원들이 성토하는 자리까지 만들어짐.

     

    대충 이정도인듯 하네...  

    하... ㅅㅂ 이런 사람이 구단주였다니 강등권이 당연한듯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수 조회 수
공지 국내축구 2018년 K리그1 워스트 어워드 후보를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18 title: 인천 유나이티드로드포크의정령 2018.12.03 4 427
공지 공지 앱 비정상 종료 관련 정보 수집 8 KFOOTBALL 2018.11.26 0 135
공지 국내축구 2018 K리그2 워스트 어워드 입후보 공지 10 골청 2018.11.14 8 286
공지 공지 회원 차단, 스티커샵 기능 추가 안내 12 file KFOOTBALL 2017.04.17 8 1238
공지 KFOOTBALL iOS 앱(v1.0) 배포 12 file title: 인천 유나이티드_구Gunmania 2016.04.22 10 3386
공지 공지 사이트 안내&이용 규정 (17. 3. 3 개정) 9 title: 2015 국가대표 10번(남태희)보시옹 2012.02.13 9 430677
163454 기타주제/자유 섹스하고 싶다.... 7 title: 인천 유나이티드시우짱사생팬 2019.02.12 2 217
163453 국내축구 인천 249회 문화복지위원회 회의록 강인덕 관련 내용 발췌2 1 title: 수원 삼성 블루윙즈_구현이 2019.02.12 0 46
» 국내축구 인천 251회 문화복지위원회 회의록 강인덕 관련 내용 발췌 1 title: 수원 삼성 블루윙즈_구현이 2019.02.12 0 43
163451 국내축구 강인덕이 월 800+a 받았구나 6 title: 수원 삼성 블루윙즈_구현이 2019.02.12 0 110
163450 국내축구 유-23 입국현장 5 file title: 부산 아이파크부산빠순구 2019.02.12 0 73
163449 국내축구 이랜드 웃기네 ㅋㅋ 4 title: 인천 유나이티드_구계양산도사 2019.02.11 0 173
163448 국내축구 외국인 사진하나더있던데 아무도모르네? 9 file title: FC안양아냥아냥아냥 2019.02.11 0 162
163447 국내축구 천안 이랜드 시대 개막 10 골청 2019.02.11 0 199
163446 국내축구 @F.C.안양 의 궁금증을 풀어 주고자 구시대 기술인 2 file title: 2014 안양 77번(김원민)마누엘팔라시오스 2019.02.11 0 141
163445 국내축구 @F.C.안양 의 궁금증을 풀어 주고자 최첨단 기술인 4 file 골청 2019.02.10 0 189
163444 국내축구 얘 누구냐? 8 file title: FC안양F.C.안양 2019.02.10 0 234
163443 국내축구 원정 10연전이라니 title: FC안양_구Spellxisto19 2019.02.10 0 107
163442 기타주제/자유 바그닝요늘 뭘 했길래 퇴장당했냐 title: 전남 드래곤즈_구yellowmarine 2019.02.10 0 60
163441 해외축구 오늘 일어난 비극...... 3 file 골청 2019.02.09 0 176
163440 해외축구 올림피아코스 FC 홈구장 7번 게이트의 비극 1 title: 안산 그리너스 FCCRAZY 2019.02.09 0 7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0900 Next
/ 10900
.
  • W.I.T. TEAM
  • 풋케위키
  • 팀블로그 축구공작소
  • 대한축구협회
  • 프로축구연맹
  • 실업축구연맹
Copyright ⓒ 2012 ~ KFOOTBALL. All rights reserved.